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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흐름관리(ATFM: Air Traffic Flow Management)란 공항 및 공역(항공기가 운항할 수 있는 하늘 위 공간)에서 운항하는 항공기의 수(수요량)를 관제기관이 관제할 수 있는 항공교통량(수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조정하여 항공운항이 안전하고 질서정연하며 원활한 흐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말한다.
많은 차량이 좁은 도로 및 주차장에 몰리면 사고 위험을 높이고, 차가 밀려 불편함이 나타나듯이, 항공기도 공역·공항 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수용할 수 없는 교통량이 몰리게 되면 항공운항의 안전성 및 불편함을 초래하게 된다. 항공교통흐름관리는 특정 공역 또는 공항을 관할하는 관제 기관이 허용할 수 있는 교통량 범위가 줄어들었을 때 그 범위를 초과되지 않도록 관리하여 공역 및 공항 전체의 항공기 운항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고 불필요한 지연을 최소화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즉, 항공기의 출발시간을 사전에 조정함으로써 항공기가 미리 출발하여 공중에서의 불필요한 운항을 예방하고, 이용객이 미리 조정된 항공기 운항시간에 맞춰 탑승하도록 하여 기내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승객불편을 줄이는 등의 기능적 역할을 한다.
항공교통흐름관리의 기능
공항/관제 용량 초과 방지
최적교통량 유지, 비정상 신속대응
사전 교통량관리체계 부재(승객탑승 지연, 공중대기)
과학적 관리체계 적용/ 지연감소
예측불가 지연으로 승객불편 가중 (승객탑승 지연, 공중대기)
출발가능시간 배정 후 탑승 (목적지 공항상공 대기 함께 감소)
통합관리체계 부재, 회항다수 발생 (목적공항 위기(활주로/공항폐쇄 등) 전파 지연)
대응체계화/회항 최소화
지연으로 인한 연료소모량 증가
불필요한 연료소모 사전 예방
연료소모량 증가 = 배출가스 증가
연료소모량 감소 = 배출가스 감소
비효율적 운영, 항공운송산업경쟁력 하락
항공자원 고효율 운용, 국가경쟁력 강화
항공교통흐름관리의 일반적인 업무절차는 다음과 같다.
항공교통흐름관리 업무 단계
전략적 단계(Strategic)
전전술적 단계(Pre-tactical)
전술적 단계(Tactical)
사후분석 단계(Post-operations Analysis)
전략
전전술
전술
사후분석
항공기의 안전운항의 위한 흐름관리 조치에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통제센터는 주로 지상지연프로그램과 지상 중지 등을 통한 흐름관리 조치업무를 수행하며, 관제 기관에서는 시간·거리 분리, 항로우회, 고도제한 등의 업무를 수행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통제센터가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 이렇듯 통제센터와 관제 기관은 그 임무와 역할을 명확히 구분하여 수행하고 있으나 이러한 흐름관리 조치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기관 간 협의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모든 정보는 상호 공유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조치는 항공교통을 관리하기 위해 매우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잘못 사용되면 오히려 지연과 경제적 손실 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항공기 운항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통제센터와 관제기관 간 업무 체계